바둑 정복한 알파고, 다음 대상은?
작년에 전세계적으로 이슈였던 이세돌vs알파고의 대국에 이어 커제vs알파고의 대국이 진행되고있다. 이제 겨우 1국이 끝났으나 대부분 사람들은 볼것도없이 나머지 대국도 알파고가 압승할 것이라고 점치고있다. 아직 머나먼 미래일지 알았던 인공지능의 바둑정복이 사실상 끝난것이다. 그런데 알파고의 인간계정복(?)은 여기서 끝나지 않을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알파고가 다음 정복 대상으로 지목한 것은 바로 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다. 업계에서 예상하는 대결시기는 내년 5월경. 알파고가 스타2를 지목한 이유는 스타2가 AI 기술력의 한계를 시험해보기에 좋은 종목으로 꼽혔기 때문. 스타2는 보드게임과 달리 진행되는 판을 한눈에 볼 수 없으며 시각 밖에서 이뤄지는 상대방의 플레이까지 감안하면서 플레이 해야한다. 또한 턴제로 이뤄지는 바둑과는 달리 실시간전략 게임이다보니 바둑보다 훨씬 빠르게 다음판단을 내려야 한다. 경우의 수 역시 바둑보다 많다. 바둑은 두 플레이어가 선후공과 덤외에 똑같은 조건이지만 스타2는 3가지 종족중 하나를 골라서 플레이 해야한다. 또한 각 종족, 각 유닛마다 고유한 특성과 전략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바둑보다 훨씬 복잡한 알고리즘을 가진 스타2 정복을 위하여 구글 딥마인드는 이미지 기반 인터페이스를 개발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게임에 아주 중요한 테크트리, 전투 및 전술, 유닛 컨트롤 등에 대한 점에서는 확실한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알파고가 스타2를 정복할 수 있을지 정복한다면 시기는 언제일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