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전세보증금을 지키는 방법은?

Posted by 키리칸
2020. 4. 29. 15:39 같이 보고픈 삶

얼마전에 전세 계약을 하면서 처음으로 보증보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요즘 전세계약을 하는 분들 가운데 보증보험에 가입을 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지인의 추천을 받아서 보증보험에 가입을 해두었는데요. 보증보험이란 무엇일까요?


보증보험은 매매/고용/도급 등의 기타 계약에서 채무불이행에 의하여 채권자가 입게되는 손해를 전보하는 보험을 이야기 하는데요. 채무자를 보험계약자, 채권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손해보험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보증보험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요. 신원보증의 경우 피융자를 개별적으로 다루는 개별보증의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고 하나 요즘에는 단체보험의 특성을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증보험은 손해보험가운데 책임보험과 비슷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이에 관하는 책임보험에 관한 상법의 규정이 적용이 된다고 하나 보증보험에 관한 보통보험약관 내지는 특별보험 약관을 우선적으로 적용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보증보험에는 신원보증보험, 이행보증보험, 납세보증보험, 인.허가보증보험, 지급계약보증보험, 할부판매보증보험, 사채보증보험이 있다고 합니다.


흔히 전세보증보험의 경우 HUG(주택도시보증고상) 또는 SGI(서울보증보험) 이 2기관을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저는 HUG를 먼저 알게되어서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하여 가입을 하였습니다.

 


이는 세입자의 전세금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 아무래도 전세보증금의 경우 금액의 단위가 크기 때문에, 미리 이렇게 가입을 해두면,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전세보증금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꼭 잊지 마시고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해두시기 바랍니다.